AICPA 시험 합격에 대해/AICPA 합격 이후

AICPA시험 합격 이후 - 외국계 회사 회계/재무 담당

Special_K 2023. 7. 6. 11:00

안녕하세요. AICPA의 모든 것 Special K입니다. 

 

AICPA시험을 합격한 이후 어떤 트랙을 밟으면 되는지 궁금한 점도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였는데 과연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야 시험 공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눈으로 봤던 것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인 중에 국가기관에서 근무한 분이 있었습니다. 출장이 종종 있었고 평소 영어에 관심이 있었던 분이었습니다. 국가기관에서 근무하는 것이 자신과 맞지 않다고 판단하셨는지 AICPA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AICPA시험을 컴퓨터로 치르지 않았고 미국에서 직접 종이로 시험을 치렀습니다. 회사 업무가 바쁘지 않은 시즌을 활용해서 시험 공부에 집중하였습니다. 시험 공부를 한지 1년6개월이 된 시점에 시험 합격을 하였습니다. 일단 시험을 합격한 시점이 30대 후반이었고 회계법인에서 일할 계획은 처음부터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외국계 회사라고해서 엄청 큰 회사는 아니고 한국에 자회사 형태로 작은 규모 회사였습니다. 국가기관에서 약 10년 넘게 근무를 했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직급을 갖고 새로운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AICPA시험 합격을 했었고 회사에서도 재무, 회계쪽 일을 맡겼고 그 쪽 업무 경력을 쌓아 나갔습니다. 3년 기간을 채우면 다른 외국계 회사로 이직을 했고 그 때마다 직급을 올리는 방식으로 커리어를 챙겨 나갔습니다. 3번 정도의 이직 후에는 외국계 투자회사에서 중역으로 일을 하게 되었고 피투자회사에서 CFO업무를 하면서 커리어를 이어 나갔습니다. 이 분께서는 저에게 본인에게 새로운 계기를 주었던 것은 "AICPA시험 합격"이라고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좀 더 자유로운 문화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계기를 시험을 통해서 현실화 시켰고 추후 CFO까지 가는데 발판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실제 학원에서 지내다보면 이런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회사에 다니는 부서장이 밑에 직원에게 학원 추천을 해주고 시험 공부를 하라고 권유를 한 경우가 있습니다. 학원에 온 계기를 직장 선배의 추천이란 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는 부모님이 시험을 합격하고 자녀에게 시험 공부를 권유해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AICPA시험 합격 이후 AICPA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취득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경력을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이런 사례들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실제 회사에서 근무를 하면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팀에 있지 않다면 주로 재무제표 정보를 활용하는 쪽에서 일하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AICPA시험을 합격하고 은행에 입행했는데 부서 발령을 투자 부문쪽으로 풀린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은행 기본 정책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지점 발령을 받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원래 본인의 전문분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외국계 회사는 이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일을 하다가 연봉 인상이 생각만큼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진급이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다면 다른 곳으로 이직을 시도합니다. 이 때 AICPA 자격증이 분명이 본인에게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외국계회사와 같이 일반 회사에서 근무하는 경우, 자격증을 활용해서 본인의 전문 분야를 다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 확보를 위해 자격증 취득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AICPA시험을 치르기 위해 다양한 과목을 공부합니다. 배운 내용을 업무에서 모두 활용할 일은 더더욱 없습니다. Tax일이나 Audit일은 회계법인에 있지 않은 이상 사실 다룰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있다면 일반 회계, 재무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면에서 충분히 AICPA시험을 준비할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문과를 졸업하고 취업이 어렵다고 하는데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신호로 충분간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이라도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좀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자료는 개인적인 의견이며 학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 자료를 통한 판단은 본인에게 달려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KAIS한국회계학원 웹사이트: http://www.kais.co.kr/smis/defaul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