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 공부에 대해/과목별 Issue points

USCPA시험 중 최신 REG 경향에 대하여 - Business law 비중 상승

Special_K 2024. 7. 7. 08:10

 

2024년도부터 미국공인회계사 시험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과목 조정도 있고 범위 조정도 있었습니다. REG부분도 일부 조정이 생겼습니다. 이미 2022년부터 차츰 시험 범위 변경이 있어왔고 2023년, 2024년 들어서면서 시험 범위가 전반적으로 축소되었습니다. Taxation항목 중 일부는 TCP로 들어가게 되었고 Business law에서도 Government regulations부분은 많이 축소 되었습니다.

 

그 중 REG시험 중 한가지 재밌는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Business law 비중 증가입니다. 2024년 개편 전에는 Taxation의 비중이 Business law 비중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일단 Simulations문제 즉, TBS 문제는 Taxation으로 채워졌습니다. 객관식 시험에서 Business law가 차지하는 비중은 많아야 20%정도이며 일반적으로 15%정도 차지하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출제 경향을 들어보면 학생들 모두 "Business law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확실히 Taxation 내용 중 일부가 TCP로 넘어가면서 Business law의 중요도가 올라간 것 같습니다. 학생들마다 이야기가 다르지만 객관식에서 30%~50%까지 Business law가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Business law 공부에 뜻을 두지 않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제는 Business law를 신경써야 객관식에서 점수를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TBS, Simulation 문제는 여전히 Taxation 위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카이스한국회계학원에서 Business law를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 미국법에서 유명한 분입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로스쿨에서 Juris Doctor를 마쳤습니다. 과거 Business law 비중이 높지 않았던 시기 시험에서도 학생들의 긍정적인 강의 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 합격후기에서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필기"입니다. REG 중 Business law 문제는 대부분 "개념"을 묻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필요한 개념을 깔끔하게 정리합니다. 눈에 일목요연하게 보일 수 있도록 구조화를 시켜서 개념을 엮어서 설명합니다. 이미 이 분야에서 정통한 분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상법을 배울 때, 좀 더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시험마다 트랜드가 있고 중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학원에 있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모두 힘을 합쳐서 시험이라는 예술 작품을 멋있게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카이스한국회계학원에 오셔서 필요한 정보도 얻고 목표를 달성하셨으면 합니다. 여러 선생님들과 직원분들께서 학생들을 위해 고민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KAIS카이스한국회계학원의 공식적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위 포스팅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정보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책임지지 않습니다.

*위 포스팅 내용은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고 있으며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사용, 게시, 배포, 도용 등을 금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저작자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